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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실험자료

    다양한 지문채취 (형광법)

     

    . 실험목표


    지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지문을 이용하여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익힌다.

    범인을 찾는 수사 과정에서 과학적인 원리가 적용됨을 이해한다.

    어두운 곳에서 형광분말을 사용하여 지문을 채취하는 방법을 익힌다.

     

    . 실험재료

     

    지문잉크패드(스탬프), 지문잉크롤러, 지문채취용 브러쉬, 지문채취용분말(형광), 지문전사판, 자외선램프,

    슬라이드글라스, 방진마스크, 보호용 고글

     

     

    . 실험방법

     

    실험 1. 지문 카드에 내 지문을 등록해 보자.

     

    손을 깨끗이 닦고 말린 다음, 롤러에 지문잉크를 묻힌다.

    지문이 최대로 잘 나올 수 있도록 롤러를 사용하여 손가락에 문지른다.

    지문 카드의 지정란에 지문을 찍는다.

    지문을 다 찍은 다음에는 손을 깨끗하게 닦는다.

     

    지문 카드는 학생들에게 별지로 배부한다.

     

     

    실험 2. 유리에 묻어 있는 지문을 찾아라.

     

     

    슬라이드 글라스에 자신의 지문을 묻힌다.

    브러쉬에 지문채취용분말(형광)을 살짝 묻혀, 지문이 찍혀있는 곳에 바르고 어느 정도 지문이 나타나게 한다.

    주위를 어둡게 하고 자외선 램프를 비추면 지문이 형광색으로 드러난다.

    사진을 찍거나, 지문전사판을 이용하여 지문을 채취한 후 자신의 지문카드와 비교하여 어떤 손가락의 지문인지를 확인한다.

    주의 : 분말이 날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고글과 방진 마스크를 착용 후 실험을 진행한다.

     

    물체에 묻어 있는 지문을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자.




    실험 3. 범인 찾기

     

    전체 학생을 11명씩 두 팀으로 편성한다.

    각 팀에서는 11개의 유리 기구에 각 학생이 지문을 찍고 누가 찍었는지 모르게 상대방에게 유리 기구를 건네준다.

    각 팀에서는 누가 어떤 기구에 지문을 찍었는지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학생들은 각각 상대방의 유리 기구를 전달 받아 지문 감식을 하고 지문 카드와 대조하여 범인을 찾는다.

    조별로 협의를 거쳐 누가 범인인지를 결정한 후 발표한다.

     

    채취한 범인의 지문(전사판을 붙일 것)









    어떤 근거로 ○○○가 범인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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